관점에서의 운영체제
자원관리자 관점의 운영체제
- 효율적으로 관리
- 자원에 대한 경쟁 및 충동 해결
프로세스 관리자 관점의 운영체제
- 컴터 시스템은 한개의 운영체제와 다수개의 프로세스로 구성
- 운영체제는 한 시점에 하나의 프로세스가 수행되도록 관리함
+프로세스(Process):cpu가 프로그램을 처리하는 단위
프로세서(Processor):Cpu
계층 구조 관점의 운영체제
- 현재, 운영체제를 기계의 확장으로봄(내부적 외부적)
+자원관리자 관점의 운영체제
ㄴ cpu,memory등등을 효율적으로 사용하도록 관리 책임이있음
4가지 범주의 자원
1.Cpu
프로세스 스케줄러
2.Memory
메모리 공간 관리
3.input/output
키보드 마우스 등등
입출력 스케줄링(어떤 프로세스에세 입출력 자원을 할당 결정)
4.File system
파일시스템 사용 여부 및 상태 추적, 어떤 프로세스에게 정보자원을 사용하도록 할 것인지 결정
+프로세스관리자 관점의 운영체제
컴퓨터는 하나의 os와 여러개의 프로세스로 구성
OS는 한 시점에서는 하나의 프로세스가 수행되도록함->실행되지 않은 프로세스들은 메모리에 저장
+계층구조 관점의 운영체제
운영체제를 하드웨어의 확장으로봄(내부적 확장 기계, 외부적 확장 기계)
OS가 입출력하는 방법
입출력 프로그래밍
cpu에 대비해서 상대적 느림->
그래서 긴 대기문제 발생->
그래서 cpu와 입출력장치는 비동기적으로 수행됨 ->
수행상의 시간관계 규정없이 병행적으로 수행
결론, 입출력 채널이 입출력 만을 진행
버퍼링(비동기적 수행의 한 방법)
메모리에 모아서 한번에 진행
- cpu는 출력할 데이터를 버퍼(메모리)에 채움
- 버퍼가 채워지면 입출력재널에게 출력을 지시,cpu는 자신의 일 계속처리
- 입출력 채널은 데이터를 프린터로 출력
- 출력 후 cpu에게 완료 정보를 보냄
이중 버퍼링
버퍼A
버퍼B
한쪽 버퍼를 출력할때 다른 버퍼를 채움
스풀링
메모리가 아니라 디스크를 큰 버퍼로 사용함
채널 = 입출력 채널
입출력장치와 중앙처리장치 사이의 입출력 전담 처리기
모든 입출력은 채널을 통해 수행됨
중앙처리장치와는 독립적으로 수행됨
채널 동작원리
- 중앙처리장치가 채널상태 점검
- 채널의 상태가 양호하면 입출력을 수행하도록함
- 채널이 입출력을 완료하면 중앙처리장치에게 인터런트를 통해 알림
- 중앙처리장치는 해당 채널의 인터럽트를 인지하고 다음수행을 지시함
인터럽트 : 비동기적 수행에서 반드시 필요
끼어들다
종료상황이 발생했을때 그것을 운영체제에게 알리는 메커니즘
인터럽트 처리과정
- 중앙처리장치의 프로그램 수행중 인터럽트 방생
- 행당 인터럽트 처리 루틴으로 이동
- 해당 인터럽트 수행 및 완료
- 인터럽트가 발생하였던 지점으로 보귀
- 원래 수행중이던 프로그램 다시 수행
요약
자원관리자 관점의 운영체제
- 효율적으로 관리
- 자원에 대한 경쟁 및 충동 해결
프로세스 관리자 관점의 운영체제
- 컴터 시스템은 한개의 운영체제와 다수개의 프로세스로 구성
- 운영체제는 한 시점에 하나의 프로세스가 수행되도록 관리함
계층 구조 관점의 운영체제
- 현재, 운영체제를 기계의 확장으로봄(내부적 외부적)
입출력 프로그래밍
- 입출ㄹ력 장치와 샅은 기계 장치들의 발전 속도가 상대적으로 느림
- 대부분의 컴토는 입출력 장치와 중앙장치는 비동기적으로 수행됨
- 버퍼, 스풀링 입출력채널 인터럽트 개념
'운영체제 기본' 카테고리의 다른 글
스레드와 프로세스의 관계 (0) | 2021.04.02 |
---|---|
프로세스 스케줄링 방법 (0) | 2021.04.01 |
프로세스와 스레드 (0) | 2021.04.01 |
운영체제란? (0) | 2021.04.01 |
운영체제 학습목표 (0) | 2021.04.01 |